> Kids club > 공연 및 육아정보
부모님과 함께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
alice
2020-07-13 10:02:24

1. 비눗방울 잡기

엄마가 비눗방울을 불어주고 아이가 비눗방울을 보면서 손으로 잡는 놀이. 엄마가 비눗방울을 불 때는 한 번은 높게, 한 번은 낮게 부는 식으로 높낮이에 변화를 주면 더욱 효과적이에요. 또한 아이에게 처음에는 손바닥 전체로 받아 보도록 하고, 익숙해지면 손가락만을 이용해서 받아보도록 지도해 주세요. 이 놀이는 아이가 눈으로 본 비눗방울을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잡아보는 놀이를 통해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발달된답니다.


2. 후프 엉덩이 건너뛰기

후프를 여러 개 준비하여 바닥에 차례차례 늘어놓아요. 그런 다음 개구리, 토끼 혹은 캥거루가 된 것처럼 후프에서 후프로 두 발을 모아 폴짝폴짝 점프하여 이동합니다. 부모가 먼저 출발하고 아이가 따라가는 방법으로 놀이를 진행해요. 이 놀이는 순발력은 물론 눈과 발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.


3. 김밥말아 구르기

바닥에 커다란 타월을 깔고 아이를 눕혀요. 이때 아이의 머리는 타월 바깥쪽으로 나오고 팔은 몸에 붙인 다음, 마치 김밥을 말듯이 아이를 타월로 감싸면서 돌돌 말아줍니다. 아이를 다 말면 엄마가 반대 방향에서 타월 끝을 잡아당겨 아이가 옆으로 구를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 이 놀이는 온몸 구르기 활동을 통해서 신체 조절능력과 균형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.


4. 스카프로 공나르기

부모와 아이가 스카프 양끝을 잡고 선 후, 스카프 위에 공을 올려 떨어뜨리지 않고 목표물을 돌아서 제자리에 오는 놀이. 도중에 공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서 공을 올려놓고 다시 계속해요. 부모와 릴레이 게임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. 이 놀이는 집중력을 키우고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다.


5. 엄마 몸 위에서 덤블링

부모와 아이가 서로 마주보고 서서 손을 마주 잡아요. 손을 꼭 잡아 지탱한 상태에서 아이가 부모의 다리에서 배까지 밟고 올라가 한 바퀴 뒤로 돌아바닥으로 내려옵니다. 이때 부모는 양손을 꼭 잡아 아이를 놓치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. 이 놀이는 근력강화와 지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활동이다.


6. 징검다리 건너기

엄마와 아이가 서로 도와가며 하는 놀이. 아이는 나무토막 두 개에 각각 한 발씩 딛고 서고 엄마는 아이가 디딘 나무토막 중 뒤쪽의 나무토막을 앞으로 옮겨놓아 줍니다. 뒤쪽에 있던 발을 앞으로 옮긴 나무토막으로 옮겨 디뎌요. 이런 식으로 엄마는 어린이에게 징검다리를 만들어주고, 어린이는 그 위를 디디면서 옮겨가게 하는 놀이. 나무토막을 적당한 간격으로 놓아 어린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 이 놀이는 몸의 균형과 신체 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

7. 캥거루 되어보기

아이의 다리를 벌려 그 사이에 공을 끼워줍니다. 아이의 키에 맞는 사이즈의 공을 준비하는 것이 포인트. 공을 다리 사이에 끼우면, 공을 낀 채 모듬발로 폴짝폴짝 제자리뛰기를 합니다. 제자리뛰기를 마스터하면 조금씩 거리를 이동해가면서뛰어봅니다. 아이가 따라할 수 있도록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, 아이가 움직일 때마다 엄마가 손뼉을 치거나 노래를 불러주면 더욱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. 이 놀이는아이의 순발력과 민첩성을 기를 뿐 아니라, 다리근육의 발달을 도와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다.


8. 신문지 놀이

글자 찾기 -신문지에 있는 많은 글자 중에서 아이의 이름, 부모님의 이름, 할머니 할아버지의 이름등을 찾아 오려서 빨리 붙이기이는 놀이에요.

신문지 찢기 놀이- 신나는 음악을 틀어 놓고 신문지를 찢어요. 가로로도 찢고 세로로도 찢고...또 음악에 맞춰 찢은 신문지를 하늘로 던져도 보고 신문지를 덮어 이불로도 만들어 보고 하는 놀이에요.